학생관 함께하는 경일대학교

KIU Focus

철도학부 재학생, 2023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등록일
2023-11-21
작성자
대외협력부
조회수
526

우리 대학 철도학부 이민수, 장동완(3학년) 학생은 지난 112-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던 2023()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상기 학생들은 플라스틱 합성침목을 적용한 무도상 철도교량 궤도구조의 해석논문발표를 통해 국내외 무도상 철도교량(목침목 적용 궤도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합성침목 궤도구조를 제안하였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플라스틱 합성침목은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기술로 친환경적이고, 형상제작이 자유롭기 때문에 다양한 구조가 가능하며, 내구성도 매우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이용한 플라스틱 합성침목 관련 연구로 2023()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이어 2회 연속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한 쾌거를 보여주었으며, “앞으로도 지도교수님과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 철도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본 연구성과는 경일대 R&E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철도학부 성덕룡 교수는 국내 탄소중립 정책과 노후 구조물의 성능개선 정책에 부합되어 향후 넓은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철도분야 연구에 참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붙임] 사진 2

사진 1 : 장동완, 이민수 학생과 성덕룡 교수의 논문 앞 기념사진

사진 2 : 논문 내용 요약 포스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