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관 함께하는 경일대학교

부설연구소

건축변환디자인연구소

  • 전화 : (053)600-5452

연구소의 목적

  • 건축의 시대적, 사회적 변환과정에 대한 분석 및 대안에 관한 연구
  • 도시, 건축, 공간의 전환적 해석 및 적용을 위한 디자인적 제안

주요산업

기본연구사업/수시연구사업

연구소에서는 국정과제 및 국가의제를 반영한 시의성, 전문성 있는 연구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연구소의 고유연구로서 기본연구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기본연구사업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기본연구과제와 수시연구과제(수시연구사업)로 구분된다.
기본연구과제는 건축·도시공간과 관련한 국정과제, 연구소 경영목표와 중장기 발전방향 등을 바탕으로 이론적·학술적 기초를 마련하고 실질적인 정책방안 도출 및 중장기적인 정책방향을 선도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과제이다. 수시연구과제는 시급한 정책개발 및 정책대안 제시 등 정책현안에 대응하거나, 국가의 정책수립·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제공하기 위하여 단기간에 수행되는 과제이다.

수탁연구사업

수탁연구사업은 건축도시 관련 법령 또는 연구소 내규에 따른 역할 범위 내에서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 외국 정부 및 기관 등으로부터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공적연구과제와 사기업에서 건축적 모델개발을 위해 용역계약을 통해 수행하는 사적연구과제로 구분되어진다. 이러한 용역계약을 통해 각종 기본계획수립, 정책현안에 대한 개선방안 도출, 시범사업에 대한 제안, 공모전 수행 등 사회적 기여도가 큰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협동연구사업

국가적, 사회적 수요를 바탕으로 연구 효율성 도모 및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연구소와 타 연구기관이 협동으로 수행하는 연구과제로 여러 연구기관, 관련협회, 학회와의 긴밀한 연구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종합적인 융·복합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산학연계사업

산학연계사업은 관련 산업계를 위한 실질적 연구과제의 수행을 통해 실질적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산학연계연구사업과 대학/대학원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과 실무적 수행과제를 교차시킬 수 있는 산학실무연계사업으로 구분된다. 이를 통해 대학은 지역사회와 전문지식기반 산업계의 학문적 선도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산학실무연계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대학의 전반적 교육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